낚싯줄 > 활용팁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검색

회원로그인

활용팁

낚싯줄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피쉬파워 작성일10-06-04 09:59 조회3,171회 댓글0건

본문

낚시줄의 종류

낚시줄의 종류는 모노 필라민트 라인(나이론), 카본 라인, PE 합사, 메탈 라인으로 나누어집니다.


노모 필라민트 라인이란!!
모노 필라민트 라인은 나이론을 원료로 만들어지는 낚시줄을 말합니다.
나이론이란 소재는 의류나 가타 산업용으로 수많은 분야에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나이론 이라는 소재의 사용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로 구분이 되어지는데 낚시용으로 사용하는 원료를 더블식스(66) 라는 나이론 원료로 모노 필라민트 라인을 생산하고 있고 낚시 전 분야에서 가장 폭넓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낚시줄 입니다.
여기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나이론 이라는 소재는 같은데 시판되는 가격은 각양각색이냐는 의문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모노 필라민트 라인은 나이론 원료를 일정한 열을 가해 기계로 뽑아내게 되는데 모노 필라민트 라인의 연신율(연신율은 늘어나는 정도를 말하지만 여기서는 늘어나는 정도의 한계점 이라하여 강도를 말함)을 높이려면 라인을 뽑아낼때 많이 당겨 줄수록 강도가 좋아지느데 나이론의 원료의 질과 종류에 따라, 라인을 뽑아내는 기계나 기술에 따라 라인의 강도가 달라집니다.
이러한 기술의 얼마만큼 집약해서 만든 라인이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고 아무래도 라인의 기능이 높이는 만큼 가격도 높아집니다.
모노필라민트 라인은 투명한 라인, 라인에 색소(염료)를 혼합한 라인, 색소(염료)에 지당을 혼합한 불투명한 라인,색소(염료)에 지당을 혼합한 불투명한 라인에 공기층을 만든 중공사 라인 왜에도 불소수지를 가미한 라인까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투명하고 색소(염료)만 혼합한 라인의 경우는 주로 루어 낚시용이나 붕어 낚시용 원줄이나 목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색소(염료)와 지당이 혼합되고 라인에 공기층을 만든 중공사의 경우는 바다 릴 찌낚시를 할때 많이 사용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라인을 생산하는 회사마다 독특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제조회사마다 조금씩 라인의 특색이
있습니다.
현재의 국내 낚시줄 제조업체도 많이 발전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도 일본이나 낚시 선진국의 생산 기술에 못미치는 실정이어서 고급라인은 대부분 원사를 수입해서 시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모노 필라민트 라인의 종류


카본 줄이란!!
카본 라인은 PVDF(불소수지) 100% 원료를 낚시용으로 사용해서 만들어진 라인을 카본 라인이라 합니다.
제조 공정을 보면
1.카본원료투입 --> 2. 압출 --> 3. 냉각수에 넣는다 --> 4. 다시 스팀에 넣는다 -->연신을 준다( 당김)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서 여러가지 호수의 굵기로 카본사가 제조됩니다.
자세한 공정은 제조회사마다 조금씩 제조공법이 다르다고 보시면 되고 마지막 공정에서 불소코팅을 몇번을 했느냐에 따라 2중구조사, 3중 구조사라 하지만 은밀히 말하면 2중 코팅 구조사, 3중 코팅구조사라하는 것이 바른 표현입니다.
이러한 카본사는 모노필라민트 라인보다 강도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는데 주로 바다낚시 목줄로 사용하고 있으나 요즘은 카본사에 색소(염료)가 가미된 루어 낚시용 라인으로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카본라인의 종류

PE 합사란!!
PE합사는 폴리에틸렌을 소재로 만들어진 라인을 말합니다.
PE합사의 한가닥의 굵기를 데니아라 하고 여러가닥의 데니아를 짜서 만들어지고 있고 통상적으로 4가닥, 6가닥,8가닥으로 만들어지고 다짜여진 줄은 염색을 해서 여러가지의 색상으로 만들어 집니다.
염색을 하고난 다음 기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2차고 가공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염료가 묻어나지 않게 코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PE합사 특유의 거친 표면을 줄이고 강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티타늄코팅을 하는 경우나 라인의 꼬임을 줄이기 위해 풀을 먹인것처럼 약간 뻣뻣하게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PE합사는 같은 굵기의 줄로 강도면으로는 최강이라 할수가 있고 이 폴리에틸렌이란 소재로 방탄복이 만들어 집니다.


PE합사


메탈 라인이란!!
메탈 라인은 말그대로 금속인 메탈로 만들어 지는데 메탈라인은 꿁게 만들어지면 뻣뻣해서 낚시줄로는 사용할수가 없으므로 초극세 라인 으로만 만들어 지고 있고 초극세 메탈 라인은 주로 은어낚시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0.03호이하의 가는 줄은 단선으로 이상의 경우는 PE합사 처럼 짜서 만들어 집니다.
메탈 라인은 늘어남이 그의 없고 강도는 최상이라 감도를 중시하는 낚시에서 사용하면 이상적이라 할수가 잇지만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라인 기술의 결정체라 할만 합니다.


메탈라인

낚시줄의 인장강도와 호수구분은!!
낚시줄의 인장강도는 LB로 나타내는데 1LB는 1파운더 (453g)장력을 나타내고 낚시줄이 12LB라 표시되어 있으면 인장 강도는 5.4kg의 장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수의 표기는 라인의 굵기라 생각하시면 되고 호수와 LB와의 관계를 쉽게 이해 하시려면 1호는 4LB, 호수에서 4를 곱한 값이 LB라 생각하시면 큰 무리는 없을것 같습니다.
PE합사의 경우는 LB로 인장 강도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나 kg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PE합사가 8호에 38kg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호수에 따른 파운드는 32파운더가 되지만 kg에 따른 인장강도는 83파운드의 인장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피쉬파워 주소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2동 86-1번지 패션하트랜드 403호
사업자 등록번호 503-19-60019 대표 이헌동(카카오뱅크3333-02-9809761) 전화 053-592-7030 팩스 053-592-703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08-대구달서-0216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이헌동
Copyright © 2017 피쉬파워.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